구리시의회 의원

 의원 사진1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홈 > 5분자유발언 > 5분자유발언

5분자유발언 글보기
발언의원 양경애 일자 2021.09.16(목)
회의록 제307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안녕하십니까?
구리시의회 시의원 양경애입니다.
먼저 저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존경하는 김형수 의장님과 선배동료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그리고 구리, 시민행복 특별시 건설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시는 안승남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언제 끝날지 모르는 코로나19라는 어려운 상황에서 불철주야 고생하시는 보건소와 관계자분들에게 심심한 위로와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오늘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많은 시기에 건강을 살리고 지구도 살리는 생활 속의 환경실천운동의 하나로 유용 미생물이라는 EM 활용방안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EM이란 사람과 환경에 유익한 미생물로 효모, 유산균, 광합성세균, 방선균 등 80여 종의 착한 미생물들이 항산화 작용 또는 항산화 물질을 생성하여 이를 통해 서로 공생하며 부패를 억제하는 유익한 미생물입니다.
EM은 항산화 작용 또는 부패를 억제하여 자연을 소생하는 역할과 인간과 환경에 유익하고 주방, 세탁, 청소, 심지어는 식물 기름때 제거에 유용하며 냄새 제거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이밖에 음식물쓰레기, 하수구, 화장실 정화조에 매일 뿌려주면 악취 제거와 수질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반려견 악취 저감, 화단 및 화초 가꾸기 등 쾌적한 가정생활을 위해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친환경 합성세제로 대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EM 발효액 활용법에 대하여 몇 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텃밭 채소, 화초에는 발효액을 500배로 희석해서 분무기로 뿌려주면 됩니다.
음식물쓰레기는 발효액 500배 희석해서 뿌려주면 썩지 않고 발효가 되어 냄새가 안 납니다.
진딧물 예방을 위해 텃밭 채소에 정기적으로 EM을 뿌려주면 진딧물이 발생하기 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연못물이나 어항 물 정화에는 EM 발효액을 1,000배 희석해서 뿌려주면 됩니다.
애완동물에는 EM 발효액 500배 희석하여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뿌려주면 기생충 및 냄새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하수구나 쓰레기통에 EM 발효액 300 내지 500배 희석해서 뿌리면 2 내지 3일 이내에 해충이나 곰팡이 등이 없어지며 냄새도 사라집니다.
화장실 양변기 물탱크에 EM 발효액 200CC 정도를 한 달에 네 번 정도 물탱크에 넣어주면 화장실 냄새가 완화됩니다.
옷장에는 EM 발효액 500배 물에 타서 뿌려주면 옷에 좀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옷이 산화되어 바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돗자리나 카펫에 EM 발효액을 100배 정도 희석하여 뿌려주면 바퀴벌레나 집먼지 진드기 등 해충과 세균 발생을 억제해 줍니다.
이렇게 생활 속에서 많은 시민이 다함께 환경을 지키기 위하여 EM을 활용하는데 동참하게 된다면 우리 시를 친환경적인 도시로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친환경 정책으로 EM 발효액 보급사업이 처음 추진될 때는 지역사회의 관심도가 매우 높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환경단체도, 지역 내 봉사단체도, 시민들도 그 열기가 식은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이제 다시 우리의 미래를 위하여 EM 발효액 보급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일부 시·군에서는 시민 대상으로 EM 발효액 보급사업과 EM 활용법 교육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우리 시도 최근에 인창동 마을공동체 환경모임 단체인 에코백에서 마을공동체 구성원들과 함께 EM 원액 나눔 캠페인 활동을 진행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 친환경적인 EM을 잘 활용하자는 시민의식이 확산한다면 우리 구리시민들은 더욱 나은 환경에서 건강하게 생활하게 될 것입니다.
구리시민 여러분!
우리 다 같이 EM을 잘 활용하는 작은 실천으로 자연환경을 지키고 건강한 도시환경으로 함께 만들어가면 어떨까요?
마지막으로 집행부에서는 시민 여러분들이 EM 활용에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EM 활용법 교육 프로그램 운영과 가능하다면 보급사업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시길 바랍니다.
이만 5분 발언을 마칩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