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의회 의원

 의원 사진1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홈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글보기
제목 남양주시 마을버스가 구리시를 경유하여 구리시 마을버스 운영에 미치는 영향을 사전에 방지하지 못한 이유는?
질문의원 최만수 일자 1996.06.14(금)
회의록 제53회 제2차 본회의 바로가기
남양주시 마을버스가 구리시를 경유하므로 구리시 마을버스 운영에 큰 타격과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왜 이를 사전에 방지하지 못했으며
답변자 개발국장 전석용 일자 1996.06.20
회의록 제53회 제6차 본회의 바로가기
지금 운행하고 있는 남양주시 명진운수의 10번 버스는 기본요금 360원인 일반버스로 인가되었으며 비록 35인승의 중형버스로 운행되고 있지만 이것은 마을버스가 아닌 순환시내버스입니다.
동 노선은 95년 12월 11일 처음 남양주시로부터 노선신설 협의요청이 있어 검토해 본 바 협의노선은 진건면 사능리는 종점으로 해서 금곡훈련장-남양주시청-돌다리-교문사거리-퇴계원 강남아파트-퇴계원면사무소를 거쳐 진건면 사능리를 순환하는 노선이었으며 운행대수는 6대로 협의가 왔습니다.
당시에 우리 시 마을버스는 퇴계원-교문사거리를 운행하는 버스도 적었고 동구·인창동 주민들은 지금과 같이 버스운행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리고 순환노선의 운행대수도 3대씩 운행하게 되면 노선길이 및 운행시간이 길어 그다지 우리 시업체에도 피해가 적을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대다수 동구동, 사노동 주민들이 입석버스 운행을 원하고 시민들의 불편해소를 위하여 늘려주어야 하는 입장이었으므로 노선의 신설을 동의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당시에는 동 구간을 운행하는 구리시민자율버스의 운행기득권으로 우리 시에 다른 마을버스가 운행하기 어려웠던 상황이었습니다.
지금은 수차에 걸친 회의와 대화 그리고 설득을 통하여 우리 시 마을버스 회사들은 하나로 뭉쳐 시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3개사가 합심하여 운행하게 된 것입니다마는 그 당시만해도 3개 회사가 경쟁만 일삼고 있던 시기여서 시로서도 매우 힘들고 어려웠던 시기였습니다.
그리고 지금 명진운수에서 인가된 대로 3대씩 각각 반대방향으로 순환하지 않고 퇴계원 강남아파트와 남양주시청사만을 4대가 왕복운행함으로써 우리 시 마을버스 회사들이 타격이 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이에 대하여 남양주시에 강력 시정요구하여 남양주시에서 조치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