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의회 의원

 의원 사진1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홈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글보기
제목 구리행복 365 축제의 예산 투입 성과와 발전 방안은?
질문의원 양경애 일자 2021.06.17(목)
회의록 제305회 제5차 본회의 바로가기
구리행복365 축제와 관련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올해 1월 1일부터 예산 5억 6,000만원을 들여 구리행복 365 축제가 소규모 게릴라성으로 시가지 여기저기에서 개최되고 있습니다.
시청 로비와 이문안호수공원에서 공연을 하는 것도 보았는데 게릴라성이다 보니 호응도는 낮았습니다.
장자호수공원, 구리전통시장, 갈매애비뉴거리 등에 상설공연을 하는 것이 호응도를 높이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연계되어 시너지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되는데 구리행복 365 축제의 예산투입 성과와 발전방안에 대해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시장 안승남 일자 2021.06.23
회의록 제305회 제6차 본회의 바로가기
존경하는 양경애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사항에 대한 답변입니다. “구리행복 365축제”의 예산 투입 성과와 발전방안 관련된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구리행복 365 축제』는 기존의 한 장소에서 군중 밀집형으로 진행하던 대형 축제의 방식에서 벗어나 코로나19로 변화된 상황에 맞게 언택트 행사와 소규모 버스킹 공연을 1년 365일 매일 추진하여 시민들에게 잠시나마 공연 관람의 기회를 제공하여 예술로 시민들의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고자 하는 취지와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의 영세 예술인들에게 공연 기회를 제공하여 경제적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대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축제입니다.
공연은 시민들의 왕래가 많은 장자호수공원, 갈매중앙공원, 그리고 인창중앙공원, 구리광장과 구리전통시장 등 야외 공공장소에서 작은 공연을 개최하고 있으며, 전시회, 해피GTV 유튜브를 활용한 낭독회와 발표회 등 다양한 분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리행복 365 축제』는 2021년 5월까지 총 158회의 공연과 프로그램으로 하루도 쉬지 않고 구리시 곳곳에서 시민들과 함께 하였습니다.
그 내역을 보면 우리 시 지역예술인들의 참여 공연 110회, 구리시 공식 유튜브 해피GTV를 활용한 온라인공연 11회, 故박완서 작가의『나목』“낭독릴레이”19회 등 140회의 공연과“눈 쓸고 눈 작품 만들기 공모전”, “고구려대장간 마을에서 와당과 놀자” 등 시민 참여 프로그램 18회등 총 158회를 운영하였습니다.
『구리행복 365 축제』의 사업비는 총 2억 8천만원으로 공연팀별 출연료는 아마추어 시민공모팀 20만원, 구리시립합창단 등 전문예술인팀 40만원, 문화예술분야 구리시 홍보대사 출연시 70만원을 지급하여 시민공모팀 90팀, 시립예술단 29팀의 지역예술인들에게 무대에 대한 갈증 해소와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하여 공연 기회가 막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예술인들에게 조금이나마 경제적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방역지침의 거리두기에 따라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지 못하고 있지만 2021년 5월 말 현재 20,140여명의 시민들이 공연을 관람하였으며, 백신 접종률이 높아져 방역지침이 완화되면 보다 적극적인 홍보로 더 많은 시민들이 문화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축제가 될 것입니다.
『구리행복 365 축제』는 공연을 관람만 하는 것이 아니라 구리시민이 참여하고 구리시민이 함께 만들어 가는 시민주도형 문화예술행사로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하여 준비 단계부터 구리시 지역예술인을 대상으로 버스킹 공연 참가팀을 공개모집의 방법으로 선발하였고, 현장에서 공연을 즐기는 시민들의 생생한 의견을 반영하고자 구리시민과 중·고등학생 모니터링단을 2차례에 걸쳐 16명을 모집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더 많은 의견을 반영하기 위하여 모니터링단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하절기 무더위로 인하여 2021년 6월부터는 여성노인회관, 행정복지센터 공연장, 멀티스포츠센터 등으로 공연장소를 일부 변경하여 실내공연과 실외공연을 병행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구리행복 365 축제』는 구리시민들께서 부담없이 찾아와서 즐길 수 있는 더 많은 상설 공연과 버스킹 공연, 그리고 다양한 장르의 예술행사를 병행하여 코로나 19로 힘들어하는 시민들께 작지만 확실한 행복을 드리고 구리시 곳곳에서 아름다운 음악과 미술의 향연 그리고 시민의 웃음소리가 함께하는 축제공연이 되도록 추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