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의회 의원

 의원 사진1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홈 > 시정질문 > 시정질문

시정질문 글보기
제목 독거노인 경도인지장애와 초기치매 예방을 위한 대책과 경로당 어르신에 대한 프로그램 지원 계획은?
질문의원 양경애 일자 2021.06.17(목)
회의록 제305회 제5차 본회의 바로가기
독거노인 돌봄 방안과 관련해서 질문드리겠습니다.
2025년이 되면 노인인구가 1,000만 명이 되고, 독거노인은 곧 200만 명 시대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구리시도 65세 노인인구가 곧 3만 명대에 진입하게 되고, 독거노인도 지난해 6,286명에서 매년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독거노인들의 대부분이 외로움을 호소하고 있는데 최근 이에 따라 인공지능 말동무를 보급하는 지자체가 늘고 있습니다.
독거노인의 경도인지장애와 초기치매 예방을 위한 대책과 경로당 어르신들의 케어방법의 변화와 프로그램 다양화를 위한 시장님의 계획에 대하여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자 시장 안승남 일자 2021.06.23
회의록 제305회 제6차 본회의 바로가기
독거노인 경도인지장애와 초기치매 예방을 위한 대책과 경로당 어르신들에 대한 프로그램 지원계획을 답변드리겠습니다.
평균 수명의 연장, 출산율 감소로 인해 우리나라는 빠른 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다양한 노인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특히, 가족돌봄의 어려움으로 인한 독거노인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로 독거노인의 사회적 고립과 우울증으로 인한 경도인지장애, 치매 등이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 시는 작년 4월부터 자원봉사자를 활용한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행복 콜 센터”를 운영하여 1십만 7천3백4십1건(107,341건)의 따뜻한 말벗이 되어 주었으며, 금년 4월부터는 독거노인 151세대에 원격검침 디지털 수도미터를 설치하여 수도 미사용시 어르신들의 안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 구리시 노인상담센터에서는 어르신들의 심리상담과 심리검사를 통해 어르신들의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상담을 통하여 인지한 문제에 대해서는 복지정보 제공과 함께 필요한 욕구 사항은 해당 기관으로 연계하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으며, 보건소 치매안심센터에서는 치매예방, 조기검진 및 등록, 관리까지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치매관련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명예사회복지공무원’을 통한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독거노인에 대한 사회 안전망 구축, 일상생활이 어려운 위기 노인에 대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응급안전안심서비스, 독거노인의 친목도모와 소일거리를 제공하는 카네이션 하우스 사업, 고독사 방지를 위한 자살예방 사업, 독거노인 생일상 차려주기 및 이미용 서비스 제공, 요구르트 배달을 통한 안부 확인 등 다양한 방법으로 독거노인에 대해 돌봄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 행정사무감사 중 의원님께서 건의하신 말벗 반려로봇에 대해서는 호응도, 이용편의성, 성능등을 확인하여 우리 시에 도입할 수 있는지를 검토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경로당 어르신들에 대한 프로그램 지원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아시다시피 코로나19로 인해 경로당이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못하여 많은 어르신들이 우울증과 스트레스를 받고 계십니다. 하지만 경로당이 정상 운영되면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먼저 어르신들의 스트레스 및 우울증 예방을 위한 정신건강 프로그램을 강화토록 할 예정이며, 경로당 순회프로그램을 경로당 크기나 이용자 특성에 맞게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운영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PC가 보급된 경로당을 대상으로 보조금 회계처리, 유튜브 활용 방법, 비대면 교육 방법 등을 교육하여 회계처리의 투명성 및 어르신들의 정보화 향상능력을 도모하며, 그밖에 일부 경로당에만 실시되고 있는 경로당 운동교실, 찾아가는 평생학습 강좌 등의 대상 범위를 확대하여 추진하고, 프로그램 운영의 만족도를 모니터링하여 어르신들의 욕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