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시민함께하는 구리시의회

구정질문 질문 상세보기, 각항목은 제목, 질문의원, 일자, 질문내용으로 구분됨
갈매동 학생 수 추계 및 갈매동 관련 교육 대책에 관한 사항
질문의원 김한슬 의원 일자 2024-11-26
회의록 제342회 제5차 본회의 바로가기 
현재 구리시 각급 학교의 학생 수를 정의해 봤습니다.
2024년 7월 기준입니다.
학교별로 인원수가 이렇게 표시가 되어 있는데요. 한 학교에, 한 학교에 초등학교는 520명 정도 중학교는 560명 고등학교는 680명 정도가 분포되어 있는 것을 평균적으로 내보면 이렇게 계산할 수가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학급별로 볼 텐데요. 갈매동 같은 경우에 총 8,400여 명의 전체 초등학생들 중에서 2,500여 명이 갈매동에 있는 두 개 학교에 재학 중입니다.
갈매동을 제외한 나머지 14개 학교와 비교했을 때 학생 숫자가 약 3배 정도 차이가 나고요. 다음 페이지입니다.
중학교도 비슷한 모습입니다.
갈매동 지역에 한 개 중학교에서 한 학교 880명 관내에 다른 학교들 평균보다 약 2배 가량 많은 상황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끝으로 이제 고등학교가 가장 우려가 되는데요. 고등학교 현재까지로서는 뭐 한 1.5배 정도 학생수가 많지만 그래도 뭐 어느 정도 교육이 가능하지 않나 하는 수치입니다.
하지만, 다음 페이지 넘겨주시면요.
(자료화면을 보며)
앞으로 예상되는 상황인데요. 갈매지역 초등학교 두 곳에서 재학 중인 학생들을 합하면 학년당 420명 정도의 학생이 재학 중입니다.
이 친구들이 한 3년에서 5년 내지에 고등학교를 계속 진학을 하게 될 텐데 갈매역세권 개발 구역 내에 중학교는 계획이 있지만 현재는 계획이 했지만 고등학교는 없습니다.
다시 말해서 지금 3만 명 인구가 50%가 증가된다면 지금 저 수치보다도 훨씬 더 늘어나게 된다는 수치입니다.
다시 말해서 학생들 입장에서도 학부모님들 입장에서도 지금 현재 기준으로 현재 재학생의 중학교는 약 44% 고등학교는 약 85%가 늘어나는데 갈매역세권 이후에도 그 이상으로도 늘어날 수 있다. 심각한 우려가 됩니다. 저는.
그래서 이 부분은 종합적인 대책을 세우고 미리 준비해야 된다는 점에서 질의 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첫 번째입니다.
제가 관내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의 일부 관계자들하고 대화를 좀 나누어봤는데요. 갈매 지역의 학생들이 별내나 인근 남양주 지역의 학교에 진학하면 된다는 인식을 하고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같은 교육청 관할이니까요.
그래서 사실 구리시민으로서는 참 내키지 않는 제안인 거 같은데요. 관련 부처에서는 이것이 도교육청 또는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의 공식적인 입장인 것인지 확인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만약 그렇다면 구리시 학생들의 관외 남양주 학교에 대한 선택권이 없어서 진학하게 되는 이런 문제에 대해서 시장님의 의견이 어떤 의견이신지 말씀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두 번째입니다.
갈매동에 각급 학교 연도별 학생 수 또 갈매 중고등학교 입학 예정자 수 또 향후 관외 학교에 입학해야만 하는 학생 수 등의 연도별 추계를 파악하고 계신지 그리고 이런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리시만의 대책을 마련하고 계신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정질문 답변 상세보기, 각항목은 제목, 답변자, 일자, 답변내용으로 구분됨
답변자 시장 백경현 일자 2024-12-09
회의록 제342회 제6차 본회의 바로가기  
교육지원청 일부 관계자와의 대화 시 갈매지역 학생들이 별내지역 또는 인근 남양주 지역의 학교에 진학하면 된다는 인식에 대한 경기도 교육청의 공식 입장과 그러한 인식이 맞다면 관외 유출에 대한 구리시 의견 구리시의 갈매지역의 학생 수 추계 및 대책 마련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갈매지역 학생들의 관외 유출 우려에 대해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의 회신 내용은 앞서 김용현 의원님께 답변드린 바와 같이 구리시는 고등학교 비평준화 지역으로 갈매역세권 6320세대 입주 시에도 기존 고등학교 7개소에 배치 가능하다는 답변입니다.
갈매동 학생 수 추계 및 대책과 관련하여 최근 4년간 갈매동 각급학교의 총 학생 수는 2021년 3,572명 2022년 3,763명 2023년 3,990명 2024년 4,057명으로 매년 평균 4%가량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이 파악한 취학자 수 현황에 따르면 향후 5년간 갈매지역 초등학교 학생 수는 매년 약 7% 감소되고 중학교는 매년 약 12% 증가될 것이며 이중 구리시 관외 고등학교에 진학할 학생 수는 약 20% 정도로 예측한다고 회신하였습니다. 다만, 앞서 김용현 의원님 질의에 답변드린 바와 같이 갈매지역 학생들의 학교 선택권을 보장하고 관외 지역으로의 학생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고등학교 설립 또는 증축이 필수적이며 구리시가 요구하는 학교 계획 수립과 지원이 필요합니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시에서는 구리시 교육을 관할하는 단독 교육지원청 신설을 적극 추진하여 구리시의 특성을 반영한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관외 지역으로 학생들의 유출이 최소화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지난 10월 시와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이 함께 실무회의를 진행하여 단독 구리교육지원청 설립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였고 12월 중 단독 구리교육지원청 설립 관련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후 지역 협의체 및 TF팀 구성을 통해 신속하게 교육지원청 분리를 추진할 계획이오니 시의회에서도 적극적인 지지 및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리시 중장기 교육 발전 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 시 구리시의 학교 및 통학 환경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학교 신설 및 증축 통학버스 지원사업 등 구리시의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