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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함께하는 구리시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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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상징물과 브랜드 자산 분리 와구리 상품화 관련 사항
질문의원 김한슬 의원 일자 2024-11-26
회의록 제342회 제5차 본회의 바로가기 
시 상징물과 관련해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우리 구리시의 구리시 상징물 관리 조례는 제정된 지 15년이 넘었습니다.
그동안 한 번도 개정되지 않아서 우리 시대의 변화에 부합하지 않는 부분이 다소 있습니다.
특히 시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는 와구리와 뽀구리 같은 캐릭터는 시의 공식 상징물로 지정되지 않은 상태라서 이를 민간에서 활용하는데 법적 근거가 미비한 사항입니다.
캐릭터와 로고 등은 도시의 홍보와 마케팅에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현행 조례는 이런 브랜드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하는데 한계가 있어 보입니다.
또한 민간에서도 활발하게 사용하도록 하려면 사용료 규정 등의 세부적인 규정을 마련해야 하지만 이러한 규정은 또 반면 이러한 규정은 구리시의 휘장이나 시목을 규정하는 현행 구리시 상징물 조례와는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이에 저는 구리시 상징물 조례를 일부 개정하고 브랜드 자산 관리 운영 조례를 별도로 제정하여 도시의 영구적 상징물과 캐릭터 등의 가변적 상징물을 분리해서 관리하는 조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까 시장님께 드렸는데요.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 도시의 상징물은 구리시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영구적 상징물을 유지하고 캐릭터와 로고 등은 홍보 마케팅 도구로 지정하여 보다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러한 조치를 통해서 캐릭터 활용 규정의 독립성을 확보하고 민간에서도 창의적이고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 질의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요. 앞서 말씀드린 브랜드 자산을 구분해서 관리하는 것에 대한 시장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 구리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캐릭터를 공식적으로 또 활발하게 활용하고 민간에서도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방안을 관련 부서에서도 적극적으로 검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조사해 보니 타 시군의 경우 약 1.5%에서 2% 정도의 로열티를 받고 캐릭터 상품화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으로 조사가 되었습니다.
두 번째입니다.
한편 이미 개발된 다양한 와구리 상품들을 지역 소상공인이 활용하거나 판매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 소상공인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추진 중인 사항이 있다면 답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로 와구리 상품들을 모아서 판매하는 관광기념품 매장을 운영하거나 현실적으로 직영하는 것이 매우 어려울 거 같습니다.
어렵다면 기존에 있는 소매점들을 이러한 관광기념품 매장으로 지정하는 방안에 대해서 제안을 드리고 싶습니다.
작년에 개정된 구리시 관광기념품 개발 및 지원 조례를 활용하면 와구리를 활용한 상품들을 공식 관광기념품으로 지정하고 이를 통해 관광 자원을 확충하고 지역 경제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에서는 이러한 계획을 추진하실 의지가 있으신 지 제반 사항을 검토한 이후에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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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변자 시장 백경현 일자 2024-12-09
회의록 제342회 제6차 본회의 바로가기  
시 상징물과 브랜드 자산 분리 와구리 상품화 관련 사항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상징물 조례 일부 개정과 브랜드 자산 관리 운영 조례 제정에 대해 답변드리겠습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구리시 상징물 관리 조례’는 의원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2008년도에 처음 제정되어 그 당시의 조례를 현재까지 활용하고 있습니다.
동법 조례 제3조에서 언급하고 있는 상징물의 종류에는 시기 휘장 캐릭터 로고 시목 시화 시조 등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중 캐릭터에 해당하는 ‘뽀구리’는 2023년도에 시에서 SNS 활성화를 위해 제작하였으며 ‘와구리’는 상권 활성화재단에서 구도심 상권 활성화를 위해 2021년도에 제작하였으나 아직 조례에 등재하지 않아 공식 상징물로서의 법적 근거가 미비한 상황입니다.
‘와구리’캐릭터는 구도심 상권 활성화 사업이 금년 상반기에 종료되어 오는 12월 중으로 재단에서 시로 캐릭터를 포함한 지식재산권에 대한 인수인계가 완료될 예정입니다.
이후 ‘와구리’와 ‘뽀구리’ 캐릭터에 대한 통합 운영체계를 구축하며 상징물 관리 조례 등재 및 홈페이지에 병행 안내하는 등 통일감 있는 구리시 브랜드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에서는 구리시 상권 활성화재단과 꾸준한 소통을 통하여 캐릭터의 통합적인 관리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며 이에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캐릭터로 공식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데 적극 동의하는 바입니다.
구리시의 홍보와 마케팅을 보다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브랜드 자산 관리 운영 조례’를 제정하는 것에 의견을 주신다면 적극 검토하여 캐릭터 및 구리시 브랜드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구리시 브랜드에 대한 의원님의 관심에 감사드리며 제안해 주신 사항들이 행정에 접목되어 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행정을 구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와구리 상품을 구리시 소상공인이 활용하여 판매하고 홍보할 수 있도록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구리시 상권 활성화재단은 12월 조성을 목표로 제2공영주차장 1층에 홍보관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구리시 전 상권의 소상공인이 와구리 굿즈를 전시 판매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소상공인이 상권 특색에 맞게 와구리 굿즈를 활용하여 상품 개발과 제작을 통해 매출 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9 와구리&#39 를 활용한 상품들을 관광기념품으로 지정 및 관광 기념품 매장 운영 관련된 질문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구리시 관광기념품 개발 및 지원 조례에 따라 2025년도 상반기 중 구리시 관광기념품개발지원위원회 구성을 완료하여 그간 구리 상권 활성화재단이 개발한 와구리 상품과 25년도 와구리와 뽀구리를 활용한 구리 관광 컨텐츠 상품을 개발하여 이를 구리시 관광기념품으로 공식 지정하고자 합니다.
또한 지정된 구리시 관광기념품 판매에 대하여는 구리시 상권 활성화재단과 협업하여 시범적으로 시청 내 지역 상품관 동구릉 고구려 대장간 마을 등에 소규모 관광기념품 판매매장을 운영하고 이후 지역 소상공인 판매를 확대 추진하여 관광자원 활용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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